top of page

이경훈 회화전 <Magical Night>

2009.09.07 ~ 2009.10.09

이경훈 회화전 <Magical Night>

도시의 밤은 낮보다 아름답다고 했던가. 빌딩 숲 사이로 해가 지면, 도시는 점점 불을 밝히며 밤으로의 여행을 시작한다. 도시의 밤은 사람들의 잠을 앗아간다. 밤이 깊어지면 수많은 네온사인들은 사람들을 거리로 유혹하고, 거리는 온통 지친 영혼을 달래고. 삶을 즐기려는 에너지로 넘쳐 난다. 우리는 종종 어둠 속에서 익명성을 부여받으며 몸과 마음의 해방감을 느낀다. 황혼에서 새벽 까지, 어둠이 우리의 의식과 세상을 지배할 때, 낮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해가는 기이한 도시의 모습과 그 속의 사람들이 만들어 내는 풍경을 담아내는 한국화작가 이경훈의 전시가 9월 7일부터 삼성동 소재 갤러리瓦에서 열린다.

이경훈은 중앙대학교 한국화 학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후 지난 2007년부터 지속적으로 밤이 향유하고 있는 아름다움과 그 세상 안에서 느껴지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들을 ‘밤’이라는 특정한 시간을 통해 시리즈로 재현하고 있다.

그리 크지 않은 작업실에서 묵묵히 자기만의 그림을 그려온 작가 이경훈은 무조건 그림이 좋아 그림만 그리는 사람이다. 그는 ‘밤’을 소재로 하여 구상과 추상의 경계를 넘나들며 새로운 이미지로 형상화시키고 있다. 눈 여겨봐야 할 것은 장지에 동양화용 물감(분채)을 사용하면서도 서양의 드로잉 형식이 나타나며 적, 청, 황 등 3원색의 틀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고수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색채의 대비와 화면의 분할을 통해 도시가 갖고 있는 딱딱함, 화려한 모습 뒤에 감춰진 갈등과 번민으로 얼룩진 세상을 표현 한다. 형이상학적인 문양의 세밀한 드로잉은 그가 느끼고 있는 밤의 감정들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동양화의 기법과 현대적인 심상이 어우러진 그의 작업은 오로지 수묵화와 채색으로 나뉘어 고리타분하다는 인식을 주는 동양화와는 철저히 차별되어 관람자로 하여금 색다른 오아시스를 맛보게 한다.

즐거움, 환희, 몽상, 혼란 등의 감정은 여러 가지 색으로 표출되어지고, 동화되기도 하며 이러한 모습으로 인간 내면의 진실을 드러내는 것이라고 이경훈은 이야기하고 있다.

‘Magical night’라는 제목의 본 전시는 한전 프라자 갤러리에서 ‘fly from the shadow’이란 제목으로 2007년 개최 되었던 이경훈의 첫 개인전의 연장선에 있다.

막연하고 힘든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밤이라는 특정한 시간을 찾아, 그 안에서 만큼은 자유의지대로 사고하고 행동하고 싶었던 일탈의 유전자를 간직하고 있고 공감할 수 있다면, 선선한 밤바람이 반가워지는 초가을, '갤러리瓦 청담'에서 펼쳐지는 그의 밤으로, 아니 더 나아가 ‘우리의 밤’으로 멀리 시간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 기획 / 정세영

이경훈

중앙대학교 한국화 학과 졸업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한국화 학과 졸업

개인전

2009 "color of night"(갤러리이즈 초대전) 2008 "Portrait of Night"전 (GREEM ZIP초대전) 2008 "ALCOHOL & ENJOY LIFE" (JS ART갤러리 초대전) 2007 "fly from the shadow"전 (한전 프라자 갤러리 기획 공모 전시)

단체전 및 기획전

2009 'discussion' 기획전 (두루 아트스페이스)

"까칠한 세시"전 (아트스페이스 스푼) TUV라인란드 기획전(TUV라인란드) 아트스페이스 스푼 개관전(아트스페이스 스푼)

2008 전북청년작가展(전북도립미술관)

중원전20주년특별기념전(동덕아트갤러리) 데릭저먼 특별전(서울아트시네마, 대안공간 door) 그 곳에서 반나절x3+2 프로젝트(몽상스튜디오) 현대백화점 기획전시(목동 현대백화점) Young ArtistⅢ 기획전시(신촌 현대백화점) 스페이스 악어기획전시(?스페이스 악어) 골목inside season3 _ 증 제 2456839호·기억(충정로) 2007 Eating Art 기획 초대전시(B01갤러리) The D갤러리 기획초대전시(The D갤러리-부산) studio_unit open studio(갤러리 HUT, KT ART HALL(광화문)) 제5회 대학미술협회 기획전시(성균관 대학교 미술관) 우수청년작가기획전 (갤러리 가이아) 학원의 빛 공모전(북경 중앙 미술학원)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한국화 동문회2회(세종문화 회관)

2006 7인의 POP Party (선 컨템 포러리)

중앙대학교대학원 북경중앙민족대학 교류전(북경중앙민족대학 미술관) COLOR EXPO2006 (코엑스 대서양홀)

2005 파리 우수청년작가전(에띠드 쿠샹-파리)

구구단전(가나아트스페이스)

2004 신진작가 발언전(세종문화회관)

경기미술대전(경기문화의전당) 외 다수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 요트클럽 JEFE

조회수 12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